티스토리 뷰

생활

에어컨 사용 방법 팁 공유 드려요

굿앳인포 2022. 7. 11. 22:52
반응형
반응형

에어컨 사용 방법 팁 공유 드려요

 

Q. 에어컨 사용중 원하는 온도까지 실내가 차가워졌어요? 제품을 꺼야되나요?

A. 아니요.

최근에 나온 제품은 대부분 인버터 방식의 에어컨입니다. 인버터 방식이라고 하면 냉매 가스를 보내주는 압축기 운전 형식을 말하느데, 이 압축기가 희망온도와 실내온도를 판단해서 스스로 운전율을 조절해주는 방식입니다. 

즉, 에어컨을 처음 가동할때는 실내온도가 높고 희망온도는 낮을 거예요. 이때는 압축기를 더 가동해서 실내 온도를 떨어터릴테고, 희망온도에 도달하면 압축기 스스로 일을 적게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희망온도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는 시키되 일은 적게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희망온도 도달 후 에어컨을 끄게되면 실내온도는 다시 올라가게됩니다. 이때 제품을 다시 켜게되면 압축기가 새로 일을 해야 됩니다. 압축기가 에어컨에서 전기를 가장 많이 소모하는 장치인데, 켜질때 전기소모량이 많습니다. 따라서 껐다 켰다를 반복하게되면 전기료가 더 상승될 수 있습니다. 

 

인버터 제품을 사용하는 이유는 스스로 운전율을 조정하여 압축기를 불필요하게 껐다 켰다를 없애주며, 또한 과도한 운전을 막아 전기료를 절감해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최근 제품은 인버터 구동 방식이 주로 판매됩니다. 

 

과거 제품은 정속형인데, 이는 실내 온도와 무관하게 똑같은 상태로 압축기를 구동시키게됩니다. 적은 일을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일을 압축기에서 담당하게되어 불필요한 전기를 써게되는거죠. 물론 지금도 정속형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Tip) 에어컨을 처음 가동할 때는 희망온도는 제일 낮게, 풍량은 강풍으로 운전을 시키시고, 적정한 온도에 도달하면 희망온도를 낮춰 사용하세요. 급속냉각을 시킨 후 원하는 온도 25도나 26도로 사요하는게 전기료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Q. 에어컨 사용 후 끌때 송풍을 하면 좋다고 하는데, 리모컨에 송풍 모드가 없어요?

A. 희망온도를 실내공기온도보다 높게 설정하세요.

먼저 송풍운전을 하면 왜 좋은지 아셔야 됩니다. 냉방 운전시 실내기 내부는 차가운 상태입니다. 증발기에는 물이 생긴상태이기도 합니다. 이런 상태에서 제품을 바로 꺼게되면, 더운 실내 공기와 차가운 실내기의 조합에 의해 곰팡이 번식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됩니다. 따라서, 실내기를 건조시키기 위해 에어컨을 끌때 송풍 운전을 충분히하여 실내기 내부를 건조시켜주라는 의미에서 송풍을 하라는 것입니다. 

 

에어컨은 압축기를 운전시켜 냉방을 하는 장치입니다. 압축기가 운전하는 조건은 희망온도가 실내온도보다 낮을때 운전을 하게됩니다. 반대로 희망온도가 실내온도보다 높을 경우에는 냉방 운전을 하지 않습니다. 즉 압축기는 운전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이때 실내기는 운전을 합니다. 실내기에 장착된 모터는 구동을해서 팬을 동작시키게됩니다. 이렇게 운전되면 송풍운전과 같습니다. 

 

송풍 운전만으로는 전기료가 거의 들지 않습니다. 에어컨 여러 부품중에서 전기료를 가장 많이 소모하는 부품은 압축기 입니다. 따라서, 송풍운전을 통해 실내기를 충분히 건조해줄수록 실내기 내부 환경은 좋아지며, 쾌적한 상태에서 에어컨을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실내기 건조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곰팡이 번식 등으로 인해 냄새가 날 수 있으니, 건조를 충분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 에어컨 필터 청소를 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https://twkl.tistory.com/15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