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피곤함이 반복되고 일상인 학생, 직장인. 긴 수면 뒤에도 항상 피곤하고, 잠잔지 얼마 되지 않은 찝찝한 기분 항상 느끼시죠. ‘10분만 더 자고 일어나야지’를 3번만 반복하면 벌써 30분이 늦어지지만, 실제로는 1시간 이상 아침을 손해 보게 됩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보편적인 특성을 보면 아침을 일찍 시작하는 공통점이 있어요. 조금만 노력하면 아침형 인간으로 습관을 가지시게 되고 하루하루가 상쾌하며 다른 사람보다 하루가 더 길게 더 알차게 보냈다고 느끼실 거예요. 아침을 상쾌하게 만드는 아침잠 쉽게 깨는 10가지 소개해드립니다.

 

출처. pexels.com



1. 취침시간을 일찍, 일정한 시간에 잠을 청합니다.
TV 시청시간, 외부 약속, 스마트폰 등 취침을 방해하는 인자가 우리 주변에 너무 많습니다. 늦게 자면 늦게 일어나는게 인지상정이며, 비록 일찍 일어났다지만 하루 종일 피곤한 상태로 지내게 됩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사람들을 보면 항상 일정한 시간에 취침하게 되며 또한 일찍 잠자리를 갖습니다. 더 일찍 일어나기 위해서는 수면 시간을 충분히 확보해야 하며, 이는 결국 이른 취침시간이 바탕이 되어야 됩니다. 라이프 사이클을 보시고 취침시간을 평소보다 일찍 그리고 규칙적으로 갖는 본인만의 취침시간을 정해 보세요.

 


2. 기상과 동시에 스트레칭을…
수면시간 동안 우리의 몸은 경직된 상태가됩니다. 눈을 뜨자마자 바로 일어나기 어려우면 이불속에서 손이 닿는 신체의 일부를 마사지하거나 스트레칭을 해봐요. 스트레칭을 통해 경직된 뼈, 근육을 이완함으로써 잠자면서 생긴 피로를 풀어 기상 컨디션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3. 스마트폰은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만지는 분들이 많습니다.잠결에 만지거나 또는 잠깐 깼을 때 다시 수면을 취하지 않고 스마트폰을 잠깐이라도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요. 수면 리듬을 완전히 파괴하는 행동으로써 스마트폰은 손이 닿지 않는 높은 곳이나 멀리 두고 취침에 임하세요. 가까이 있으면 바로 취침하는데도 방해가 되기 때문에 수면시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없습니다.



4. 알람 시계는 최대한 멀리
스마트폰을 멀리 두는 것과 비슷한 이치입니다. 피곤한 새벽 알람 시계는 우리의 수면을 방해하는 기계장치입니다. 일단 울리면 끄게되고, 바로 일어나지 않는다면 영영 일어날 수 없기 때문이죠. 이불속을 밖 차고 나올 수밖에 없는 그런 위치에 두시기 바랍니다. 기상과 함께 몸을 움직이게 되면 제시간에 일어날 확률은 3배 높습니다.
알람 시계를 대신하여 컴퓨터를 알람시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프로그램이 다양해서 음악을 알람으로 지정할 수 있고, 자극적인 소리도 울리게 할 수 있거든요. 한번 알아보시면 좋을거 같아요.

여자, 손, 사람, 소녀, 집, 여자, 침대, 아침, 침실, 알람 시계, 시계, 이른, 집, 예쁜, 아름다운, 코카서스 사람, 깨어 있는, 쪽으로, 일어나 다, 아파트, 거짓말하는, 경보, 화이트, 시각, 방, 기분 전환, 피곤한, 라이프 스타일, 편안, 취침 시간, 알람 시계, 갈색 머리의, 실내, 각성, 일어나 다, turning off, 쉬고있는, 회전, 닫다, 울리는, 베개, 베개, 침대 옆 탁자, 주소, 때리는, 가정 다운, 귀엽다, 쿠션, 눕다, 수평의, 사진, 아름다움, 손목 시계, 사진술, 손목, 인테리어 디자인, 패션 액세서리, 홈 액세서리, 무료 이미지 In PxHere



5. 시원한 생수(차가운 물) 마시기
잠자는 동안 땀으로 수분이 배출되는건 잘 아실 거예요. 시원한 생수를 한잔 마심으로써 체내 신진대사를 깨워 정신을 맑게 해 줍니다. 그리고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행동이고요. 너무 차가우면 배탈이 날 수 있으니 스스로의 생체 리듬에 맞게 물 온도는 조절하시면 됩니다. 차가운 물에 간단히 세수하는 것도 함께 추천드립니다.


6. 커피를 줄여요
늦게 마시는 커피일수록 카페인으로 인해 이른 취침을 방해합니다. 2시 이후로 커피를 마시지 않는 연습을 해보세요. 카페인은 내성이 생기면 점 점 더 많은 양을 마셔야되기 때문에 수면을 방해하는 음료입니다. 커피를 조금 줄여보시고 그리고 2시 이후로는 커피보다 따뜻한 차를 마시도록 해보세요.

 


7. 암막커튼 사용 및 커튼 열기
암막커튼은 외부의 빛을 막아주기 때문에 깊은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밝은 빛은 수면에 방해가되는 요소이고요. 일반형 커튼이라면 암막커튼으로 바꿔보세요. 그리고 기상과 동시에 기분 좋게 열어보세요. 커튼을 열고 맞이하는 아침 햇살은 하루를 기쁘게 해주는 밝은 빛이 됩니다.

 


8. 두피 마사지
머리카락을 당긴다거나 두피를 마사지를 통해 자극을 하면 뇌의 혈액순환을 활성화 할 뿐만 아니라 두뇌를 깨어나게 합니다. 이불속에서 스트레칭과 함께 두피 마사지와 함께 뇌를 자극해보세요. 훨씬 상쾌하게 아침을 맞이 할 수 있습니다.



9. 아침에 일직 일어나야 하는 이유 생각하기
스스로 다짐을 한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봅니다. 아침에 해야 할 일을 정리하고, 실행해 봅니다. 아침에 할 수 있는 루틴을 만들어 소중한 시간을 할애해봅니다. 해야 할 일이 많고 바쁜 일상이지만 스케줄러에 하루를 정리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일찍 이러나지 말고, 진정 무엇을 하기 위해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일어나시면 됩니다. 일찍 일어나야 할 이유를 찾아봐요.



10. 미라클 모닝, 그룹 모닝 활동 참여
펜데믹으로 영상 회의가 대중화되었어요. 자기개발 관련 소호들은 미라클 모닝 활동을 해요. 새벽 독서, 새벽 요가 등 화상 채팅을 통해 기상 이벤트를 혼자가 아닌 여러 명과 함께하죠. 혼자 하게 되면 포기가 쉽지만, 대중과 함께, 나와 비슷한 사람들과 함께 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저도 새벽 기상 관련 오픈 채팅방에 참여하여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만들고 있네요.


늦게 잠자리에 들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일도 분명 많습니다. 반대로 일찍 일어나서 할 수 있는 일도 많고요. 일찍 일어나서 무엇인가 해보고 싶은 생각이 있으시면 상쾌한 아침을 만드는 10가지 방법을 응용해서 자신만의 루틴을 만들어보면 좋겠어요. 우리 함께 파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