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배관 구성 방식에 따라 직접환수식 방식과 리버스리턴 방식 즉, 역환수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병용식 배관 방식은 직접환수식과 리버스 리턴 방식을 혼용해서 사용하는 배관 구성이며, 잘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직접 환수식 배관 방식

순환수가 순환펌프에서 가장 가까운 시스템부터 공급(입수)되고, 환수(출수)되는 순환수 역시 가장 먼저 열원으로 복귀하는 시스템입니다. 다이렉트 리턴 시스템(direct return system)이라고 일컫습니다.

아래 그림은 직접 환수식 배관 구성의 사례입니다. 순환펌프에서 공급되는 순환수가 처음 만나는 시스템에 공급되고 히트펌프 이후 바로 환수관에 연결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직접 환수식 배관을 사용하는 가장 큰 장점은 배관 설비 구성이 간단하기 때문에 배관 설계가 간단합니다. 하지만 시스템별 압력 손실이 다르며, 압력 손실은 순환펌프에서 가장 먼 시스템에 가장 많이 발생됩니다. 이로 인해 시스템에 공급되는 유량이 일정치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시스템 공급 유량을 일정하게 하기 위해 유량 조절 밸브(정유량 밸브)를 적용해야 됩니다.

직접 환수식 배관방식

 

리버스리턴 (역환수) 배관방식

다수의 시스템 설계에서 먼저 공급된 시스템의 순환수가 가장 나중에 환수되는 배관 방식입니다. 방향이 공급 배관의 방향과 같으며, 모든 순환수가 만난 이후 환수 배관라인이 추가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로인해 배관설비가 복잡한 단점이 있습니다.

시스템에 걸리는 압력 손실은 모두 동일하며, 공급되는 유량은 거의 일정합니다. 따라서 유량 조절을 위한 유량 조절 밸브는 불필요합니다.

다만, 다수의 시스템 중 정격 유량이 작은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해당 시스템은 유량 조절 밸브를 적용하여 유량을 적게 공급해줄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은 리버스 리턴 배관 방식 사례입니다. 시스템 배치 형태에 따라 배관 구성을 달리 설계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직접환수식에 비해 배관 구성이 조금 복잡하지만 크게 어려운 건 없습니다.

역환수식 배관방식

 

아래 그림도 리버스 리턴 방식입니다.

시스템 우측은 장비 번호가 다른 걸 보실 수 있습니다. X2, X1로 표기되어 있는데, 시스템 용량이 다르며 수량은 21대라는 의미입니다. 1대의 시스템 필요유량이 클 수도, 작을 수도 있습니다. 시스템의 정격 유량을 300 lpm, 300lpm, 150 lpm으로 가정을 하겠습니다. 순환펌프의 유량은 600 lpm으로 선정이 될 것입니다. 이럴 경우 시스템별 공급 유량은 250 lpm이 됩니다. 이럴 경우 300 lpm이 공급되어야 하는 시스템은 유량 부족 상태이기 때문에 150 lpm시스템에는 유량 조절 밸브를 적용합니다. 이럴 경우 유량 조절 밸브가 적용된 시스템은 150 lpm이 공급될 테고,나머지 600 lpm은 시스템 2대에 각 300 lpm씩 공급되게 됩니다.

리버스리턴 배관방식

 

네이버 사전에 등록된 설명입니다. 참고하세요.

 

대한건축학회 건축용어사전 등록된 직접환수식 배관방식 설명입니다.

방열기, FCU(Fan Coil Unit) 등의 냉온수 순환배관을 구성하는 경우 배관계통의 전체 길이를 가장 짧게 구성하는 방식. 시공이 간단하고 경제적인 장점이 있으나 계통별 배관의 순환길이가 상이하여 배관계통의 전체 유량 분배가 고르지 못한 단점이 있으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역환수방식이 사용되고 있음. ↔ 역환수방식(리버스리턴방식).

[네이버 지식백과] 직접 환수식 [direct return system] (대한건축학회 건축용어사전)

 

역환수법 방식으로 냉·온수 배관법의 일종이다. 하나의 배관계에 다수의 열교환기를 취부할 때 배관의 길이가 다르기 때문에 환수관을 가장 먼 기기까지 가지고 간 다음, 반복하여 환수관을 원래 방향으로 되돌리면서 각 기기의 배관저항의 균형을 맞추어 기기로의 수량 평균성을 보존하는 방식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리버스 리턴 방식 [reverse return system] (공조냉동건축설비 용어사전, 2011. 1. 15., 공조설비용어사전 편찬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