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따라해보겠습니다. 

민원24는 이제 정부24로 변경되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바뀐지 3~4년 정도 되었고, 제공되는 서비스는 동일합니다. 오랜만에 온라인으로 주민등록등본 발급받기 위해 민원24를 찾으셨다면 아래 정부24를 통해 접속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무료 간편 발급에 대해 함께 해보겠습니다. 

 

1.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 발급은 아래와 같이 3가지 방법으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은 많은 분들이 인터넷을 통해 발급받거나 무인 발급기를 통해 발급받고 있네요. 장점은 대기시간이 없고, 발급 수수료가 없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입니다.

 

  -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 발급 받기

  -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신청, 발급받기

  - 주민센터 무인 발급기를 통해 신청, 발급받기

 

정부24시 웹페이지 소개
주민등록등본 교부 안내

 

>>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 <<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2. 정부24 홈페이지 접속하기

정부24 홈페이지를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메인 정부24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정부24는 각종 서류를 발급해주는 서비스로 메인에는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 발급을 위해 가장 많이 방문할 거라 생각되네요.  

 

정부24시
정부24 홈페이지 메인 화면

 

붉은색 박스를 보면 주민등록등본(초본)이 있습니다. 만약, 발급받고 싶은 서비스가 보이지 않으면 검색어 입력 수 찾아서 볼 수 있습니다. 예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 받고자 한다면 가족관계증명서를 검색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3. 주민등록등본 발급 신청하기 / 로그인 절차 소개

정부24 주민등록등본 무료 발급은 홈페이지에서 주민등록등본을 클릭하여 발급을 시작합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신청

 

회원 / 비회원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은 정부24 비회원도 발급 가능합니다. 일부 서비스는 제한되므로 시간이 되실때 정부24 회원 등록을 해두시면 정부24시 민원 서비스를 편하게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회원 / 비회원 신청

 

1) 비회원 신청하기 정보 입력 화면

비회원 신청하기 클릭시 입력 정보

 

2) 회원 발급받기 로그인 화면

과거에는 공인인증서로만 로그인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카카오톡, 네이버, 기타 은행 간편 인증을 통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사용 가능하니 정부24시 회원 가입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회원 발급 신청하기&amp;nbsp;

 

간편 인증은 다양한데, 저는 카카오톡 인증을 주로 이용합니다. 카카오톡을 선택하고, 아래 기본 정보를 입력 후 인증 요청을 하면 카카오톡으로 인증요청을 받습니다. 카카오톡 대화창에서 인증 후 등본 발급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카카오톡 간편인증 절차

 

카카오톡에서 인증을 완료 후 정부24에서 인증 완료를 클릭하면, 주민등록등본 발급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카카오톡 간편인증 절차

 

 

4. 주민등록등본 발급 신청하기

아래 발급에 대한 선택 항목을 입력 후 민원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절차는 끝이 납니다. 아래 선택 항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신청

 

1) 주소 확인

  - 현재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선택합니다. 시도 선택 후 시군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신청

 

2) 발급 형태 선택

 - 발급 : 과거 주소 변동사항 제외 부든 정보 표시

 - 선택 발급 : 원하는 정보만 표시하여 발급 가능합니다. 주민번호 뒷번호를 가릴 수도 있고, 주소 변동 사항도 기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발급 후 선택을 잘못했으면 다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발급비 무료)

주민등록등본 발급 신청

 

3) 등본 수령 방법 선택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도 가능하고, 제3자 발급도 가능합니다. 더불어 등기, 일반보통우편으로도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발급 받기를 이용하는 경우가 본인이 직접 출력하여 바로 사용하기 위함일 테니 아마도 온라인 발급(본인출력)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일 거라 생각됩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신청

 

5. 주민등록등본 문서 출력

민원신청하기후 서비스 신청 내역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서비스 신청 내역을 보시면 요청하신 민원 내용과 처리상태를 확인 가능합니다. 처리상태 하단에 문서 출력이 있습니다. 문서출력을 누르시면 인쇄됩니다. 

주민등록등본 문서 출력

 

지금까지 주민등록등본 무료 간편 발급에 대해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 해보았습니다. 설명과 같이 하나씩 차근차근해보시면 어렵지 않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뿐만 아니라 초본, 기타 서류도 비슷한 처리 과정을 거치게 되니, 등본 발급을 해보시면 다른 민원 서비스도 손쉽게 가능할 거라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정부24 이용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미리 해두시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홈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따라하기
썸네일

반응형
댓글